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정보

12월 제철 과일의 효능을 알고 면역력을 높이자

반응형




제철에 나는 식재료들은 영양이 풍부하여 시기별로 나는 제철 음식으로 영양섭취를 하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11월부터 시작하는 12월 제철과일의 효능을 알아보고, 추운 겨울 면역력을 높여 건강한 겨울을 지냅시다. 





사과




사과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흔한 과일로 연중 구매할 수 있고, 맛과 영양 또는 풍부합니다.  한국에서는 옛부터 재래종인 능금을 재배했으며, 고려 의종 때 <계림유사>에 '임금'으로 기술된 것이 최초의 기록이며 본적격인 재배는 조선시대 홍만선의 <산림경계>에 재배법이 실린 것으로 보아 18C 초였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사과는 수확시기에 따라 여러 종으로 나누며, 8월 하순이전에는 미광, 조홍, 서홍, 아오리 등이 있고 최성수확기인 9~10월까지는 홍로,양광,골든딜리셔스,조나골드 등이 10월 이후부터는 부사, 홍옥,등이 있습니다. 


요즘은 기온변화로 11월 중순이후부터 수확된 사과의 맛이 더 깊다고 합니다. 




사과의 효능 


"사과가 빨갛게 익으면 의사는 파랗게 질린다", "하루 한 알의 사과가 의사를 멀리하게 한다"는 등의 사과의 효능을 증명하는 말이 많이 전해져 옵니다. 


1) 사과의 당분이 혈당을 안정시키며 당뇨환자에 좋고 동맥경화의 억제와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한다.

2) 사과 한개를 꾸준히 섭취하면 알츠하이머나 파킨슨 병 등 뇌 질환을 예방한다.

3) 사과에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있어 활성산소로 인한 세포와 조직의 손상을 방지한다.

4) 변비해소와 설사를 멎게 하는 이중적 효능으로 장을 편하게 합니다. 

5) 구연산 등의 유기산은 몸에 피로물질을 제거하고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을 준다

6) 대장암, 유방암, 전립선암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사과의 폴리페놀에 대해 2000년 2/25일 사과뉴스 자료에서 밝힌 추가적인 효능을 보자면 정말 끝이 없는 매력덩어리입니다. 


1) 입 냄새의 주성분인 메틸메르캅산을 억제 

2) 아토피성 피부염 등 알레르기 증상의 원인이 되는 히스타민 억제 

3) 체내에서 발생하는 활성산소 억제 

4) 소장에서 산화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고 고혈압 예방 

5) 충치를 방지하고 치아를 형성하는 에나멜질의 붕괴 억제 

6) 기미,잡티,주근깨 등의 원인이 되는 멜라닌 색소 형성 억제

7) 필수지방산인 리놀산의 산화 방지 



사과보관 Tip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지만 사과에서 나오는 에틸렌 가스가 다른 과일을 시들게 하므로 비닐랩으로 싸서 보관하면 수분 증발도 막아 장기간 사과를 보관 할 수 있습니다. 





유자 


공기가 차가워지는 11월 12월부터는 감기 환자가 많이 늘어납니다. 그러면서 많이 마시는 차로는 모과차, 유자차, 생강차 등이 있습니다. 11~12월이 제철과일인 유자는 향이 좋고  감기에 좋습니다. 


유자는 동의보감이나 본초강목에 이미 그 유익한 부분에 대해 술독을 풀어주고 서늘한 성질 때문에 가슴을 시원하게 해주고 뇌혈관 장애로 생기는 중풍에 좋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레몬보다 비타민C가 3배나 많이 들어 있어 감기예방, 피부미용 및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유자의 효능 


1) 레몬보다 비타민C가 3배이상 들어있어 감기예방, 발한, 해열, 소연작용이 있고 목 염증,기침을 완화시켜 줍니다. 

2) 유자 속 레모넨 , 펙틴 성분이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고혈압을 예방하며 신경통에도 좋다.

3) 구연산 함량이 높아 스트레스 해소, 피로회목  숙취에도 도움이 된다. 

4) 칼슘 함량이 높아 어린이 골격형성, 성인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귤 


과일가게에 귤이 흔하게 보이기 시작하면 겨울이 시작되는구나 알정도로 12월부터 겨울 대표 과일입니다. 


귤의 독특한 맛을 내는 주성분은 유기산이며, 당 함량은 품종에 따라 차이가 많으나 평균 10% 정도이다. 비타민C가 평균 40mg 정도 함유되어 있으며 저온에서 장기간 저장하는 동안에도 비교적 영양소의 잔존율이 높다. 




귤 효능 


1) 칼륨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피부를 매끄럽게 해주고 혈색을 좋게 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고 빈혈증상 개선한다.

2) 구연산이 풍부해 식욕을 높이며 입맛 돋구는 좋은 과일입니다.

3) 비타민P를 함유하고 있어 모세혈관 보호하여 고혈압 예방이 좋다.

4) 비타민C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감기 예방이 좋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