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정보

해독음식1. 당뇨병에 이로운 음식 청국장 효능

반응형






서구화된 식생활로 당뇨병 환자 수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당뇨병은 어떤 질병보다 식사관리가 중요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하루 세 끼 규칙적인 식사가 기본이라고 합니다. 

한번에 너무 많은 음식을 한꺼번에 먹게되면 혈당이 급하게 오르기 때문입니다. 









<출처: 한국관광공사>



당뇨병에 좋은 음식으로 청국장을 꼽는 이유는 무엇일까?


한국의 대표 음식이라 할 수 있는 청국장은 섬유질이 풍부하고 당의 흡수가 천천히 되어 급격하게 혈당이 오르는 것을 조절해줍니다. 그리고 트립신 억제제와 레시틴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인슐린이 부족한 당뇨병 환자에게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가능한 미생물 효모가 그대로 살아 있는 생청국장을 먹는 것이 좋고 익혀먹을 때는 소금은 자제하고 최대한 짧게 조리해야 영양 손실을 막을 수 있습니다. 




된장은 메주를 소금물에 담가 숙성시킨 것이고 청국장은 물에 불린 대두를 푹 삶은 후 소금 없이 3일 이내 발효시킨 음식이므로 염도가 낮고 미생물과 효소가 풍부합니다. 





청국장은 호불호가 갈리는 식품인데 이유는 냄새 때문입니다. 청국장은 발효 시 바실루스라는 균이 생기는데 이는 단백질을 분해하고 아미노산을 만듭니다. 이 과정에서 암모니아 가스가 나와 청국장의 강한 냄새나지만 이는 우리 몸에 좋은 유익한 냄새입니다. 



<출처: 한국관광공사>


청국장의 역사를 더욱 자세히 들여다 보면 놀라운 사실을 알게 됩니다. 

옛 고구려인들은 단백질 섭취를 위해 말안장에 청국장을 넣고 다니며 수시로 먹었다고 합니다. 청국장이 우리의 전통 음식이기도 하지만 태국이나 인도네이시아 같은 다른 아시아 지역에서 다른 이름으로 불리지만 청국장과 비슷한 형태의 음식을 즐겨 먹는다고 합니다. 신라 시대에는 왕비를 맞을 때 폐백 품목에 청국장을 포함시켰다고 하니 

대단한 식품입니다.  우리 조상들은 그 예전부터 청국장의 효능을 알고 있었을까요??? 





어떤 식품이 혈당을 얼마나 빨리 올리는가를 나타내는 수치가 혈당지수라 하는데 청국장의 혈당지수는 아주 낮은 편입니다. 감자는 99, 당근도 80이나 되는데 청국장은 무려 33이라고 하니 당뇨병 예방에 적절한 식품임에 틀림없습니다. 




청국장의 놀라운 효능은 또 있습니다.  발료가 일어나면서 비타민 B군이 증가하는데 이는 신진 대사를 촉진하여 영양분의 분해를 돕고 지방으로 축척되는 것을 예방하고 레시틴과 사포닌 성분 또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억제하니, 다이어트 효능까지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레시틴은 내장의 독소를 밖으로 배출하여 몸속을 깨끗하게 하여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