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정보

태아 제대혈 과정과 비용& 5가지 궁금증 해결

반응형





제대혈이란?


분만 직후에 태반과 탯줄에서 채취하는 혈액을 말합니다. 분만 후 주사기를 이용해 채취하기 때문에 아기와 산모에게 전혀 영향을 주지 않아 안전합니다. 제대혈에는 백혈구, 적혈구, 혈소판 등 혈액과 면역 체계를 만드는 조혈모세포가 다량 들어있기 때문에 연골, 뼈, 근육, 신경 등을 만드는 중간엽 줄기세포도 있어 가치가 상당히 높습니다.(골수 1000ml 양에 달함)


치료 가능한 질환에는 급,만성 림프구성 백혈병, 급만성 골수성 백혈병, 골수이형성 증후군, 다발성골수종, 월름씨종양, 유방암, 난소암, 재생불량성 빈혈, 판코니빈혈, 지중해성 빈혈, 무거핵구성 혈소판 감소증, 헌터증후군, 백혈구부착결핍증, 중증면역결핍증, ADA 효소 결핍증, 가자면역 질환인 다방성 경화증, 류마티스성 관절염, 전신성 홍반성 난창 등이 있습니다. 

암, 백혈병 등 난치병이나 유전적 질환의 가족력이 있다면 차후 아기의 건강을 위해 제대혈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대혈 보관 과정은 어떻게 될까요?


1) 보관 신청


가족 제대혈 은행에 보관하거나, 공여 제대혈 은행에 기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가족 은행에 보관할 경우 제대혈 업체의 상품 및 서비스를 비교한 후 선정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국내 제대혈 은행은 녹십자 라이프라인, 라이프코드, 메디포스트 셀트리, 보령아이맘셀, 셀론텍 베이비셀, 차병원 아이코드, 서울탯줄은행 등이 있습니다. 


2) 보관료 지불 


가입 기간이 긴 만큼 선납, 일시불 외 연납 등 비용 지불 방식이 다양한 곳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간이 길수록 비용이 올라가며 기본15년형은 130~150만원 선 20년형 150~180만원 선 정도됩니다. 


3) 안내서 점검


보관료 지불 후 업체로부터 계약서와 안내서, 채취 세트를 받아 내용물이 빠진 것이 없는지 꼼꼼히 확인 해야합니다. 


4) 채취


분만 병원에 입원 시 제대혈 채취 세트를 가지고 가고, 업체에 미리 연락을 해둡니다. 분만 후 5분 이내에 채취를 하게되며 담당 의사는 채취백에 산모의 이름, 병원 이름, 채위 일시를 기록하고 업체 직원에게 전달합니다. 


5) 조혈모세포 분리


채취 후 항온 용기에 담겨 24시간 이내에 보관 업체로 운반됩니다. 그 후 냉동 보관 적합성 여부를 판단하고, 보관 적합성을 판정받은 것만 조혈모세포를 분리해 안전하게 보관됩니다. 채취한 제대혈의 양이나 세포 수가 기준에 크게 못 미치거나 세포 생존율이 기준이하인 경우, 미생물 배양 검사에서 양성반응을 보인 경우, 감염된 경우 보관이 불가하다고 판단될 경우 지불한 비용은 환불이 가능합니다. 


6) 냉동보관


조혈모세포 분리 과정 후 문제가 없다면 고유번호를 받은 후 보관됩니다. 영하 196도의 액화질소 탱크에 25cc로 농축하여 보관하게 되며, 최소한의 부피로 보관해야 세포 파괴 위험이 적고 추후 치료가 필요한 환자에게 사용 시 아주 안전합니다. 




태아 제대혈에 관한 궁금증 해결 



1) 쌍둥이는 두명 다 채취가 가능한가요?


쌍둥이일 경우 두 아기의 제대혈을 채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이란성일 경우 조직적합성항원이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혈액형이 틀려도 이식이 가능한가요?


네 가능합니다. 조혈모세포의 이식은 다른 장기 이식과는 다르게 혈액형이 맞지 않아도 가능합니다. 혈액형 항체를 제거하거나 최소화 하여 이식이 가능하고 부작용도 생기지 않습니다. 


3) 오랜 기간 보관해도 문제가 없나요?


네 괜찮습니다. 영하 196도의 초저온 상태로 액화 질소 탱크에 보관되므로 15년 이상 보관이 가능합니다. 이미 초저온 냉동 기술은 의료계에서 널리 활용되는 기술입니다. 난자, 정자, 수정란 등에 적용되어 불임 난임 부부에게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4) 가족 모두에게 활용이 가능한가요?


태아 즉 아기 자신이 조직적합성항원이 허용되는 아기의 형제자매, 부모까지 활용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형제자매 간에는 완별하게 일치할 확율이 25%, 절반 맞을 확률 50%, 총 75% 정도가 이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부모의 경우 완벽히 맞을 확률이 드물고, 그외 친척은 가능성이 거의 없습니다. 


5) 여러번 사용할 수 있나요?


대개는 1회에 전량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조혈모세포는 효과적인 이식을 위해 체중당 이식 세포 수가 중요한 요소이므로 여러번 나눠 사용하기가 어렵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