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정보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 기준 신청방법 지급날짜 2022년 요약

반응형

오늘은 2022년 새롭게 변경된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요건 및 기준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근로장려금저소득층의 근로자의 가구를 위한 것으로 소득이 적어서 생활이어려운 사람들이 받을수 있는 나라에서 지급하는 지원금입니다. 2022년 새롭게 바뀌는 근로장려금에 대해 꼼꼼히 체크하시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2 근로장려금 지급 대상자 자격 조건 신청 기준 

앞서 설명했지만 근로장려금은 소득이 적어 생활이 어려운 근로자 가구를 돈는 제도이고 가구 기준과 재산, 소득요건에따라 지원합니다. 

저소득층 근로자면 누구나 신청가능하며, 가구 단위로 지급이 되기 때문에 가족 구성원들의 중복 신청을 하더라도 한 가구당 1인에게만 지급 됩니다. 

 

어떤사람이 신청 할 수 있을까요?

 

  • 근로장려금 자격요건 신청기준

한가구에 1면이 지급받을 수 있고 단독가구, 혿벌이 가구, 맞벌이 가구 단독가구라면 배우자와 부양자녀, 70세 이상의 직계존속이 모두 없는 가구여야 합니다. 

 

1.소득 조건

2022년부터 새롭게 업데이트된 내용으로는 총소득요건이 200만원씩 상향되었어요. 

단독가구의경우 연간 소득기준 2200만원이하, 혿벌이가구는 3,200만원 미만, 맏벌이가구는 3,800만원미만이여야합니다.

 

 

 

2. 재산 기준 

소득 이외에도 재산도 지급 요건에 포함됩니다. 2021년 6월 1일 기준 현 거주 중인 가구원 전체의 소유재산의 총 합계가 2억원 미만이여야 합니다. 

 

소유재산의기준은 주택, 토지, 건물, 자동차, 금융재산, 전세보증금, 골프회원, 분양권 등이 포함되며 부채의 차감은 해당되지 않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재산 합계액이 1억 4천 이상 2억 미만이라면 근로장려금 산정액의 절반인 50%만 지급됩니다. 

  • 근로장려금 신청 제외 대상 

위 조건을 모두 만족하더라도 다음 내용에 해당되면 제외 대상이 됩니다.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하지 아니한 자, 다른거주자의 부양자녀인자, 배우자를 포함한 거주자가 전문직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자는 신청대상에서 제외 됩니다. 

 

 

  • 신청 방법 및 절차 

신청은 국세청 홈텍스에 접속하셔서 온라인으로 신청 하시거나 모바일로는 손텍스 앱으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구글 앱스토어에서 손택스를 검색하셔서 다운 받은 후 간단한 본인인증과 개별 인증번호를 통하시면 근로장려금을 간편하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 방법 >

국세청 홈택스 로그인후 신청 제출 -> 근로자녀장려금 신청하기 -> 일반신청하기 -> 신청요건확인 -> 인적사항 작성-> 소득명세 작성 ->전세금명세 작성-> 계좌번호 연락처 작성 -> 신청확인 및 전송 ->접수증 출력 

 

근로장려금 신청절차방법
근로장려금 신청절차

  • 근로장려금 심사 및 지급

근로장려금 신청 및 첨부서류 심사하여 신청기한 경과 후 3개월이내에 결정하고 5월 신청분까지는 9월말에 지급됩니다. 즉, 정기 지급은 9월말까지 2022년에는 8월말 지급 예정이라고 하며 기한 후 지급은 신청 달부터 4개월이내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