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정보

블루베리효능 부작용 보관법 알고 드세요~

반응형

뉴욕타임지가 선정 세계 10대 수퍼푸드에 속해 있는 블루베리효능 부작용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블루베리는 눈건강에 좋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그 외에 어떤 효능이 있는지와 부작용 에 대해서도 확인해보겠습니다. 



<블루베리효능>

1. 시력보호

블루베리성분 중 많이 알려진 보라색 색소인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합니다. 안토시아닌은 신경세포를 보호하고 안구의 피로와 건조함을 예방합니다. 

2. 암예방

안토시아닌은 항산화 물질로 세포노화를 촉진시키는 활성산소 제거에 탁월하여 암예방에 뛰어난 효능을 가집니다.

또한 라즈베리, 블루베리, 아사이베리, 딸기와 같은 베리류에 많이 포함된 폴리레놀이 항산화 및 항염효과가 뛰납니다.


3. 치매위험을 줄인다

블루베리성분 중 프라보노이드는 치매리스크를 낮추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합닙니다. 최근 65세~77세 연령의 연구대상자를 상대로 매일 블루베리주스를 섭취한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의 뇌활동의 증가 혈압 기억력을 비교한 결과 블루베리주스를 섭취한 그룹의 모든 결과치가 높게나왔다고 합니다. 

4. 노인병 예방

항산화 물질은 실제 노인의 기억력을 증강시키고 인지기능을 향상시켜 잠재적으로 노인병을 예방한다는 연구결과가 많이 있습니다. 2016년 연구에서 블루베리는 정신적 질환 환자들에게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고 합니다. 


5. 우울증 예방

블루베리 섭취시 생화학 드라버 신경을 우울증과 자살 충동을 가진 사람들에게 정신적 스트레스 장애와 연결 시키는 것을 감소시켜 결국 우울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6. 변비예방 효능 

블루베리 칼로릴는 100g 당 56kcal로 저칼로리 식품으로 바나나에 비해 2.5배 이상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체내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시켜 장내 유해물질 축적을 차단하여 변비예방은 물로 대장암 예방에도 좋은 효능을 나타냅니다.

그외에도 블루베리에는 비타민C,E, 칼슘, 철, 망간과 같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대략 18종이 포함되어 있어 지치고 피곤한 현대인들의 필수 식품으로 꼽힙니다. 


블루베리효능을 제대로 얻기위해서는 반드시 껍질째 복용해야합니다. 눈건강에 좋은 안토시아닌은 껍질에 가장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블루베리의 경우 여름 제철과일로 하루에 20~30알 정도를 왠만하면 아침에 드시는 것이 효과가 좋다고 하니 제대로된 복용량와 섭취시기를 알아두시고 드시기 바랍니다. 


<블루베리 부작용>

하루 권장량인 20~30알 이상 섭취시 블루베리의 단순당이 비만유발을 초래하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블루베리는 차가운 성질의 식품으로 다량 섭취 시 복통, 설사, 구토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우유와 함께 드시면 항산화 성분이 파괴될 수 있다고 하니 우유와 함께 복용은 삼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특히나 차가운 성질을 가진 식품은 아랫배가 차거나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을 가진 사람에게 과다복용 시 부작용을 일으키므로 주의하셔야합니다. 



<블루베리 보관법>

생 블루베리의 경우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 후 지퍼팩에 담아 냉동 보관 하면 오래 두고두고 드실 수 있습니다. 물기를 제거하지 않고 냉동보관 시 서로 들러붙어 과실에 상처가 생길 수 있으니 꼭 물기제러를 하시고 냉동 보관 해주세요. 생과의 경우 10일정도는 냉장 보관 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블루베리효능 부작용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모든 음식은 과유불급이니 본인의 체질이나 질병을 고려하여 올바르게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건강한 하루되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