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정보

기립성저혈압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Tip

반응형




고혈압에 좋은음식이나 건강관리법에 대해서는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방송에서도 여러번 언급이 되지만, 고혈압보다 무서운 저혈압에 대해서도 알아야 할 것이 많은 것 같아 보입니다. 

오늘은 기립성저혈압에 좋은음식과 나쁜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기립성저혈압이란 무엇일까요? 

자리에 앉아 있다가 갑자기 일어날 때 순간적으로 핑 도는 증상을 말합니다. 정상인이라면 갑자기 일어나더라도 몸의 자율신경계가 적절이 반응하여 혈압이 유지된다고 합니다. 즉 기립성저혈압의 가장 큰 원인은 혈액순환의 기능 저하입니다. 

기립성저혈압의 원인은 원인 불명인 경우도 있고 항고혈압제와 정신질환 치료제 등에 의해서도 발생되며, 당뇨병, 알코올 중독증, 류마티스과 같은 질환에 의해서도 나타납니다. 

또한 기립성저혈압이 있는 경우 무기력증, 두통, 어지러움증,변비,불면장애, 맥박이 서서히 뛰는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기립성저혈압에 좋은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홍삼


홍삼의 사포닌 성분이 혈류의 흐름을 개선해 심근경색 및 동맥경화의 발생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홍삼정, 홍삼액, 홍삼진액 등 다양한 방법으로 복용을 해도 상관이 없으며, 꾸준한 섭취를 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검은콩

검은콩은 필수 아미노산 함량이 높고 비타민E 함유량이 높아 혈액 속에 콜레스테롤 제거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3. 짙은 녹색 야채(브로콜리, 시금치 등)

비타민 A,C,K, 루테인 등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몸에 에너지를 불어넣어줄 뿐 아니라 혈액순환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그러면 기립성저혈압에 나쁜음식은 무엇일까요?


칼륨 함유량이 높은 토마토, 가지, 수박,야채쥬스 등의 지나친 섭취는 혈류의 흐름을 방해하므로 조심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또한 메밀, 율무, 다시다 등도 혈압에 나쁜음식입니다. 



기립성저혈압의 건강관리 Tip 

1. 금주합니다. 

2. 충분한 수분과 적절한 염분 섭취를 합니다. 

3. 일어날 때 최대한 천천히 움직이고 중간에 한 번씩 쉬어주며 일어납니다.

4. 장시간 서 있는 경우 다리 정맥혈의 정체를 막기위해 압박 스타킹을 착용합니다.

5. 장기간 복용하는 약물의 경우 미리 담당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기립성저혈압에 좋은음식과 나쁜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고혈압보다 무서운 저혈압 몸에 나쁜음식은 피하고 좋은음식을 신경써서 섭취하며 건강한 생활습관을 길러야 극복할 수 있습니다. 


좋은하루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