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정보

RE100(알이백)뜻 왜 중요한가? 윤석열의 비난 이유

반응형

2월3일 4자 대선후보 토론에서 이재명 후보가 RE100을 언급 하면서 윤석열후보에게 물어보았으나 윤석열이 관련 답을 하지 못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사실 처음 들어보신 분들도 많을 테지만 기업을 운영하거나 미래 경제에 관심이 많은 분들 또는 경제관련 분야에 중요한 역활을 해야하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알아야합니다.RE100의 정의와 미래 세계 경제에 얼마나 중요한 부분인지 알아보겠습니다. 

RE100 뜻

RE100은 renewable energy100% 캠페인을 뜻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가운데 많은기업과 선진국들이  현재 관심 분야는 탄소중립입니다.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배출한량을 제로로 만든다는 개념입니다. 2014년 영국 런던에 있는 국제 비영리기구 더 클라이밋 그룹으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RE100 (알이백)은 회사에서 사용하는 에너지도 대체에너지를 통해 실질 배출량을 줄이고 소비되는 것까지도 줄여본다는 것이니다. 

 

기업들은 RE100 이니셔티브에 가입함과 동시에 기업이 스스로 책정한 재생에너지 사용 목표를 제시해주고, 기술적 기준을 준수영 실적 리포트를 매년 제출해야합니다. RE100에서는 지열,태양,풍력,수력, 바이오가스 등 재생이 가능한 에너지원을 통해 생산되는 전력의 사용 실적만을 인정한다는 기준이 있습니다. 

 

RE100 참여하고 있는 기업 

세계적으로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이 강조되면서 RE100을 선언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애플, 구글, 페이스북, 레고와 같은 세계적은 글로벌 기업은 이미 100% 재생에너지 사용 선언 이후 목표를 달성하였습니다. 세계적으로 해당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은 스타벅스, 비자, 시티은행 나이키 테스코 등 340여 곳이 넘습니다. 

 

RE100 글로벌 참여기업
RE100 참여한 글로벌 기업 

국내기업들은 국제사회에서의 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 참여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sk그룹, 아모레퍼시픽, 한국수자원공사, LG에너지솔루션 등이 있습니다. 현대차, 기아 등은 참여를 계획 중으로 발표한바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재생에너지 공급량이 부족하고 한전을 통해야만 전력을 공급받을 수 있어 기업 스스로 재생에너지 전환에 노력을 보인다 하더라도 실행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번 첫 대선후보 TV토론에서 윤석열 후보가 위 논쟁에 대한 답변을 하지 못한 모습을 보였는데 사실 윤 후부는 기후환경 정책 인식 등의 허점을 반복적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