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정보

친환경 세제로 과일 영양을 통째로 먹자

반응형






건강을 위해 챙겨먹는 과일을 주로 껍질을 제거한 후 먹게되는데 이는 과일의 영양분을 반만 섭취하는거나 다름없습니다. 과일별로 우리 몸에 좋은 어떤 영양분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 해보겠습니다.



1. 사과 


가을 대표 과일 사과는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장을 건강하게 하며, 사과 속 펙틴이라는 수용성 식이섬유소가 풍부해 변비에 좋으며 유독성분을 흡수해 장 속에 가스가 생기는 것을 막아 피부를 깨끗하게 해주는 작용도 하여 피부미용 및 노화억제 및 혈액을 맑고 튼튼하게 해줍니다. 펙틴은 갈아서 먹는다고 해서 파괴가 되는 것은 아니라서 믹서에 갈아 주스로 섭취해도 좋다고 합니다. 


또한 지방 분해시키는 우르솔산 성분도 풍부하며, 고혈압과 콜레스테롤 관련 질환등의 성인병이나 노화방지를 위해 껍질째 먹는 습관을 들이는 것을 권장합니다. 



아침에 먹는 사과는 금사과, 점심에는 은사과, 저녁에는 독사과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았을 겁니다. 아침에 먹는 사과는 위액분비를 촉진시켜 소화 흡수를 잘되게 도와줍니다. 그러나 밤에 사과를 먹게되면 과다한 섬유질로 장을 작극하여 배변과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 예민한 사람들은 속이 쓰려 밤잠을 설치는 경우도 있으니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과의 껍질은 전자레인지에 넣고 2분정도 물기를 제거한 후 기름에 튀겨먹거나, 설탕에 재워뒀다가 뜨거운 물에 우려 사과차로 즐겨도 좋습니다. 



2. 배


놀랍게도 배의 영양은 과육보다 껍질에 몰려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아주 많은 사람들이 배의 과육만 섭취하고 있을 텐데 정말 놀라운 사실입니다. 


항산화 성분이 껍질에 더 풍부하여 변비나 대장암 예방이 탁월하며 피로회복 및 면역력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많이 알려진대로 기침과 가래를 진정시키고 열을 내리게 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환절기에 많이 찾는 과일이기도 합니다. 


배껍질 활용법은 오돌돌한 질감의 배껍질을 곱게 갈아 흑설탕 4스푼, 올리브오일 2방울을 더해서 골고루 섞은 후 피부에 스크럽제로 사용하면 촉촉하고 부드러운 피부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영양풍부한 배껍질은 피부보다는 몸에 양보하세요~ 




3. 감 


비타민C를 가득품고 있는 가을 대표 과일인 감은 귤보다 3~4배 더 많은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어 피로회복, 감기예방 숙취 방치 갈증 해소에 탁월한 과일이라 하겠습니다. 특히, 술안주로 먹을 때는 껍질째 먹게 되면 숙취예방에 효과적이고 감에 들어있는 타닌은 혈관을 부드럽게 해 고혈압이나 뇌졸증 예방에 좋습니다.


감껍질은 잘 씻어 말린다음 뜨거운 물에 우려 차로 마실 수도 있고, 감식초를 담궈 마시거나 백설기를 할 때 건포도 대신 넣게 되면 별미랍니다. 





4. 감귤


감과 마찬가지로 비타민c가 풍부하여 면역력을 높여 감기예방, 피로해소에 효과가 있고 발음을 억제하는 성분이

껍질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귤피는 깨끗이 씻어 채를 썰어 말린 뒤 살짝 볶아 뜨거운 물에 우려 차로 마시거나

알맹이와 껍질은 설탕에 절여 고급 마멀레이드 잼을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5. 석류


여성에 좋다고 알려진 석류는 식물성 여성호르몬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항산화효과가 있는 비타민C와 타닌, 섬유질이 풍부해 피부건강 및 심장병이나 고혈압 예방에 좋습니다. 특히 껍질의 타닌과 펙틴은 피를 맑게하고 독성을

배출해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도의학에서는 장 건강 관리에 도움을 주어 장염이나

설사가 심한 경우 석류껍질째 달여 복용했다고 합니다. 


석류 알갱이와 껍질을 같이 압착하여 즙을 내서 마시거나 설탕에 재어 청을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과일껍질 효능을 알아보았는데 사실 우리가 껍질을 안심하고 섭취를 하지 않는 이유는 잔류농략을 걱정해서입니다. 실제 서울시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대형마트와 농산물 도매시장에서 판매한 일부과일 채소에서 잔류농약이

기준치를 수십 배 초과한 것으로 나타나 많은 소비자들을 놀라게 했습니다. 




하여 서울시는 채소 과일 전용세제로 소독하고 흐르는 물에 3회 이상 충분히 씻어 미생물 등 오염물질을 제거해야한다고 안내했습니다. 



시중에 많은 종류의 채소 과일 전용세제들이 나와 있지만 가습기세정제 사건 이후로 모든 제품에 불신을 가진 사람들이 많아 졌습니다. 내 가족은 내가 지켜야한다는 사명감이 있어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제품보다는 귀찮더라도 집에서 만들어 사용하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아주 간단하게 집에서 채소 과일을 세척할 수 있습니다. 


베이킹소다를 약간 푼 물에 식초 1~2방울 정도 넣으면 친환경 세제가 되며 여기에  10분정도 채소나 과일을 담겨 놓으면 오염물질 제거 및 잔류농약을 대부분 제거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친환경 세제로 안심하고 과일 그대로의 영양분을 섭취하여 건강을 지키도록 합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