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정보

가을 겨울 살빼기 효과 2배 Tip 8가지

반응형





천고마비의 계절, 하늘은 높고 말은 살찌기 쉬운 시기이고 동면 준비하는 동물처럼 지방도 가득 저장해 우리 몸도 그렇게 변하는게 아닌가 생각하기 쉽지만 실상은 그 반대입니다.  가을에는 기초대사량이 높아져 다이더트를 하기에 적합한 시기입니다. 



기초대사량이란 우리가 아무것도 하지 않고 온종일 누워 숨만 쉬고 있어도 우리 몸이 사용하는 에너지양입니다. 

체온유지, 호흡, 심장박동 등 기초적으로 생명유지를 위한 신진대사에 쓰이는 에너지 양이며 70kg 성인남성 기초대사량은 1680kcal 이고, 50kg 성인 여성의 기초대사량은 1080kcal입니다. 



여기서 36.5도로 일정하게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우리 몸은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게 됩니다. 바로 이것이 가을겨울 날씬해질 수 있는 Tip이 됩니다. 외부의 온도가 낮아지면 우리 몸은 항상성의 원리에 따라 정상적인 체온유지를 위해 많은 열에너지를 발생시켜야 합니다. 이것이 다이어트에 있어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됩니다. 



그렇게 큰 에너지 양이 아니다라고 생가갈 수 있겠지만 전문가등은 하루 24시간을 기준 실제 움직임으로 사용하는 열량보다 체온 유지로 소모되는 양이 더 크다고 말합니다. 여름보다 추워진 날씨로 인해 떨어진 체온을 우리 몸은 남은 체지방을 추가로 소비해 유지합니다. 하여 날이 추워지는 계절에는 다이어트에 최적의 시기라고 봅니다. 





살빼기 효과를 2배로 올리는 생활습관 Tip 8가지



1. 옷차림은 가볍게 합니다. 


너무 두껍게 입는 것보다 약간 쌀쌀함을 느낄 정도로 옷을 입고 머플러나 스카프 등을 활용하여 목을 

보호해줍니다.



2. 야외활동을 한다


공원 걷기나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등산을 하게 되면 행복 호르몬이라 불리는 세로토닌을 분비시켜 식욕을 억제해 줄 뿐 아니라 체지방을 태우는 효과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3. 체온을 올리는 음식을 섭취한다.


체온 1도를 올리면 기초대사량 10% 더 오릅니다. 우리가 자주 그리고 쉽게 섭취하는 면류,빵,커피,음료수 등은 몸을 차게 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에 권장되지 않으며 기초대사량을 올리는 단백질 섭취를 늘려줍니다. 

단백질은 소화 흡수를 시킬 때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고 운동에 따른 근육손실을 예방할 수 있어 다이어트에 최고의 식재료라 할 수 있습니다. 




4. 음식을 많이 씹어라.


한 끼에 30번 이상 씹어 먹으면 침샘에서 파로틴이라는 회춘 호르몬이 분비됩니다. 이는 스트레스를 완화하며 식욕억제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많이 씹을 수 있는 식재료는 고기류, 우엉, 연근과 같은 뿌리채소, 문어와 오징어, 섬유질의 풍부한 여러종류의 나물류를 추천합니다. 




5. 배가 고프지 않으면 먹지 마라.


아이유, 이나영 등 유명 연예인의 보디 멘토는 원래 아침을 먹지 않는 사람이 다이어트 때문에 꼭 3끼를 챙겨 먹을 필요는 없다고 조언합니다. 영양분이 소화되고 흡수되기 전에 음식을 먹게 되면 위가 늘어나 공복감을 더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는 차 한잔 내지 배고픔을 달래줄 간단한 질 좋은 음식을 챙겨두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6. 물의 중요성을 알아야한다.


여러 셀럽들과 평생 다이어트를 하며 건강을 유지하고 있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물 마시기를 게을리 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아침에 일어나 미지근한 물을 마시며 하루를 시작하고 하루에 3리터 정도의 물을 마셨다고 합니다. 


아이유의 경우 몸이 잘 붓는 체질이어서 체중관리에 들어가기 전에 물을 많이 마시게 했는데 무조건 무미 무향의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은 곤욕입니다. 그래서 레몬이나 자몽등을 슬라이스해서 우려먹으면 거부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구하라, 아이유, 이나영이 물 마시는 방법 (출처: 여성조선)

1) 식전 10~20분 전 마실 것(물로 채워진 배 때문에 포만감을 느껴 식사량이 줄어든다)

2) 체온과 비슷한 미지근한 물을 마실 것

3) 입술이 마르기 전에 물을 찾아 마실 것

4) 한 번에 벌컥 들이키기보다는 조금씩 천천히 자주 마실 것

5) 하루 2리터 이상 섭취함. 



7. 고기류는 건강하게 먹어라. 


고기는 주로 구워서 겉을 코팅하여 안에 육즙이 가득하게 하여 먹게되면 맛은 있겠지만 다이어트에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유명 요리사가 추천하는 요리법은 저수분 수육으로 섭취하는 것입니다. 


물을 전혀 넣지 않고 파, 양파, 토마토 등의 야채를 깐 뒤 지방이 거의 없는 등심부위를 그 위에 얹어 압력솥에 30분가량 익혀주면 고기 속 기름이 빠지면서 야채 즙이 고기에 베여 아주 맛있는 요리가 됩니다. 

소금을 전혀 넣지 않았기 때문에 저염식 고단백식이 요리가 되기에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이라 하겠습니다. 



8. 건강한 탄수화물을 섭취하라. 


흔히 탄수화물만 줄여도 살이 빠진다고 믿고 다이어트를 시작하자마자 밥,빵 등을 완전히 끊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탄수화물은 단백질, 지방과 함께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중요 3대 영양소이기에 부족하게 되면 매사에 무기력, 신경과민이 오게되고 심하면 설사나 통풍등의 질환을 겪게 됩니다. 


우리 몸은 탄수화물을 에너지원으로 제일 먼저 소비하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하여 탄수화물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GI(Glycemic Index, 혈당지수)는 혈관에 당분이 흡수되기까지의 속도를 수치로 표현 한 것으로 포도당을 100이라는 수치를 부여해 기준을 삼고, 다른 포도당이 되는데 까지 속도를 수치화 한 것이 GI지수입니다. 


즉, GI지수가 낮은 음식을 섭취하면 천천히 소화가 되며 포만감을 오래 유지할 수 있으므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GI지수가 낮은 음식으로는 고구마, 잡곡 등이 있으며, 특히 고구마는 식이섬유가 많아 천천히 소화가 되고 장시간 배가 고프지 않아 단맛이 강해 쉽게 질리지 않기에 추천되는 다이어트 식재료입니다.



정리하면,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가을 겨울은 살빼기 최적의 시기이며, 언급한 몇가지 생활, 식습관을 지키게 된다면 다이어트 효과를 2배는 보게 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