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정보

에이즈 마른기침 열 증상 예바방법 치료 방법은?

반응형

오늘 아침부터 실시간 검색에 부산 에이즈가 핫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채팅앱을 통해 성매매로 에이즈 감염 노출 사건이 심심치 않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부산에서는 에이즈에 걸린 사실을 몰래 숨기고 성매매를 한 26세 한 여성과 그녀의 남자친구를 현재 조사중이라고 합니다. 이들은 스마트폰 채팅앱으로 알게된 남성과 피임기구를 사용하지 않고 성매매를 한 협의를 받고 있습니다. 

그녀는 7년 전엔 2010년에 에이즈에 감염된 사실을 알고도 성매매를 계속해서 해왔다고 합니다. 사실상 두 사례 모두 에이즈에 감염되었을 가능성이 있는 남성들을 추적할 수 있는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채팅앱의 서로 대화한 내용을 이미 삭제했거나 실명이 아닌 익명으로 성매수를 했기 때문에 신원을 파악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폰 채팅앱을 통한 성매매는 성병관리 사각지대에 있기 때문에 에이즈와 같은 무서운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방안인 국가 차원에서 만들어져야 하겠습니다. 



여기서 에이즈라는 질병의 감염원인, 증상, 예방방법, 치료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에이즈의 의학명은 인간 면역 결핍 바이러스(human immunodeficiency virus, HIV)로 후천성 면역결핍 증후군입니다. 


에이즈 감염 원인

보통 에이즈 감염의 원인을 물란한 성행위에 의한 것이라 많이들 알고 있는데, 그 외에도 수혈, 혈액 제제를 통한 전파도 있을 수 있고 병원 종사자에게 사고로 바늘에 찔리는 등의 원인으로 감염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에이즈에 걸린 산모에게서 태어난 신생아 또한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에이즈 걸리면 나타나는 증상

에이즈에 감염되면 우리 몸의 면역세포가 바이러스에 감염 파괴되어 면역력이 떨어지고 각종 질환과 종양이 발생하여 사망에까지 이르렀으나, 최근에는 치료제가 개발되어 치료가 가능합니다. 

1. 열 

에이즈 초기증상으로 열을 동반합니다. 보통 해열제로 열이 떨어지지 않고 몸살과 같이 인후통을 동반하고 식은땀을 많이 흘리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2. 두통, 관절통, 근육통 

감기 몸살과 같은 두통, 관절통, 근육통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3. 피부 발진 

예전 영화나 다큐멘터리에서 에이즈 환자를 본 적이 있는데 대부분 얼굴과 몸에 붉은 반점들이 많았습니다. 이는 몸에 면력이 약해지면서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라고 합니다. 


4. 마른기침 

열이나 감기증상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마른기침을 자주 하거나 가래가 끓는 증상 또한 에이즈 감염시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뇌수막염, 뇌염(심한 경우)

심각할 경우 뇌수막염, 뇌염 등의 증상도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6. 무증상

에이즈에 감염을 의심할 수 있는 뚜렷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어 무증상 잠복기 동안에 바이러스가 지속적으로 면역세포를 공격해 파괴시켜 인체의 면역력을 저하시켜 건강한 사람이라면 이겨낼 정도의 감염 질환에도 쉽게 노출이 되어 심각한 질병으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에이즈 예방방법 

에이즈 감염인지 아닌지 알수 없는 상대 즉, 성매매 시에는 반드시 콘돔을 사용해야만 합니다. 사실 콘톰을 착용한다 하더라도 감염이 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불특정인과의 성관계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에이즈에 감염된 산모라면 임신 2기부터 항 HIV 약을 투여받으면 태아가 에이즈에 감염될 확률이 거의 0%에 가깝게 낮아지므로 반드시 실해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병원종사자들은 주사바늘에 찔리지 않도록 안전규칙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에이즈 치료방법

예전에는 에이즈에 걸리면 무조건 사망하는 것으로 알고있었으나, 최근에는 HIV 바이러스를 강력하게 억제하는 치료제가 있어 에이즈에 감염되었어도 면역력을 잘 유지하여 치료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에이즈의 완치는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다만, 면역력을 유지시켜주는 치료제를 지속적으로 복용하므로서 생명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