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정보

산천어 효능 및 영양 요리 한눈에 알아보기

반응형


겨울에 아이들방학을 맞아 체험 학습을 많이 찾으시는데 그 중에서도 화천 산천어 축제에서 얼음낚시가 꽤 유명합니다. 산천어가 아주 친근한 생선은 아닌데 산천어 효능과 어떤 영양과 요리방법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화천 산천어축제 홈페이지>


1. 산천어는 어디에 사는가?


산천어는 연어목 연어과로 물이 아주 맑고 수온이 20도가 넘지 않는 1급수 맑은 계곡에 사는 냉수성 토종 민물고기라고 합니다. 

<출처: 화천 산천어축제 홈페이지>

산천어는 등쪽이 짙은 푸른색으로 까만 반점이 있고 측면에는 비행기 창 모양의 무늬가 있는 계곡의 여왕이라 불릴만큼 귀한 민물고기입니다. 

북한에서는 산천어를 고위층의 보양식, 국가지정 천연기념물로 보존하고 있습니다. (천연기념물인데 고위층에서는 보양식으로 즐기나봅니다? )

대만에서는 국보어로 보호하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는 자양강장 효능이 있는 고기로 유명합니다.



2. 산천어 효능 과 영양


산천어에는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피로회복, 활력증진 및 신체회복을 돕는 성분이 많아 생리활성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신체 성장과 유지에 필요한 필수지방산이 다량 포함되어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산천어는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과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산천어 영양 중에 하나인 오메가6 지방산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항염작용 비롯한 피부질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산천어에 포함된 비타민C와 비타민E는 황산화효과가 탁월하고 노화방지에 효능이 있습니다.


<출처: 화천 산천어축제 홈페이지>



2018년 1월에 화천에서 산천어 얼음낚시 축제가 있으니 아이들 방학동안 학습체험과 맛있고 영양만점 산천어 요리 드셔보는 건 어떨까요?


2017/12/14 - [여행관련 정보] - 화천 산천어 축제 기간 예약 입장료 프로그램 가는길 주차 숙박 정보 총정리



3. 산천어 요리


산천어는 1급수 맑은 물에만 서식하는 민물고기인 만큼 흔하지 않아 요리법에 대해서도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다른 생선요리와 비슷한 조리법대로 응용하면 되실 것 같습니다. 


산천어 간장찜, 산천어 국수, 산천어전, 산천어 커틀릿, 산천어 껍질과뼈튀김, 산천어회, 산천어구이 등의 요리로 

올 겨울 건강 챙겨보시는 건 어떨까요?


<출처: 화천 산천어축제 홈페이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