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정보

보이차 카페인 효능 부작용 하루섭취량 총정리

반응형


겨울이 되면서 차를 찾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중국 10대 명차 중 보이차는 최근 국내에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보이차는 중국 황실의 공차로 진상하기도 했고 서태후와 건륭황제가 즐겨 마셨던 차로도 유명합니다. 최근에는 '효리네 민박'에서 이효리가 매일 다기세트를 갖추고 보이차를 우려 마시며 보이차의 효능에 대해 민박손님들에게 설명하고 권유하여 더욱 관심을 끌기도 했습니다. 



오늘은 보이차의 효능과 부작용, 카페인 함량, 마시는법, 하루섭취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이차 카페인 함량

보이차에는 어느정도의 카페인이 들어 있을까? 녹차나 홍차보다 적은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임산부의 경우 커피 녹차 대신 카페인 함량이 비교적 적은 보이차를 찾아 마시기는 합니다만 보이차도 소량의 카페인이 들어 있으므로 하루 1잔 정도 연하게 마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보이차 카페인 적게 우리는 방법>

카페인은 물에 잘 녹는 수용성이고 높은 온도에 잘 우러 납니다. 이 카페인의 기본 성질을 응용하면  차에 카페인이 적게 나오도록 우릴 수 있습니다. 

1. 찻물의 온도를 낮춘는다. (높은 온도에 카페인이 더 잘 우러 나오기 때문에)

2. 우리는 시간을 짧게 한다. (수용성이므로 시간이 길수록 많이 우러 나오기 때문에) 



또한 보이차의 탄닌 성분은 철분 흡수를 방해해 특히 임산부들은 주의해야 합니다. 




보이차 효능

보이차에는 갈산이라는 지방을 분해하는 성분이 있어서 다이어트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보이차 1컵에는 1mg  정도의 생각보다 적은 양의 갈산이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 효능을 보려면 하루에 33잔 정도 마셔야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하루 33잔은 건재 잎 말린 차를 먹을 때 기준입니다. 



또한 보이차에는 녹차와 마찬가지로 카테킨 성분이 많아 콜레스테롤 축적을 막아줍니다. 발효된 보이차에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분이 함유되어 혈액 순환의 효능이 있어 손 발이 찬 사람에게도 효과가 있습니다. 

동시에 배를 따뜻하게 해주어 장운동에 도움을 주어 노폐물 배출과 변비개선에 효능이 있어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보이차에는 테아닌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는 카페인의 흥분작용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커피를 마시면 불면증이나 심장 두근거림이 있는 사람들은 보이차를 마시면 이런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즉, 스트레스 완화에도 좋습니다. 



보이차 부작용

어떤 음식이든 과복용을 하게 되면 부작용이 날 수 밖에 없습니다. 보이차 역시도 과다 복용시 설사나 복통을 있을 수 있으니 꼭 하루권장량을 꼭 준수하여 복용하시면 부작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보이차 부작용 중 하나는 공복에 마실 경우 위액 분비를 촉진 시키기 때문에 공복에는 피해야 합니다. 



보이차 마시는법

보이차를 마시는 법은 다른 차와 마찬가지로 첫물에 우러나오는 거친 맛과 향을 버리고 2번째 우린 물부터 마시면 좀 더 부드러운 향을 즐길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차에 섞여 있는 이물질도 제거 될 수 있습니다. 

보이차 1컵 당 2~3g 정도의 찻잎을 넣고 70~80도씨의 물에 우려 마시면 좋습니다. 

보이차 하루섭취량

앞서 말한대로 보이차 하루섭취량은 3~5g 정도이며 따뜻한 물에 우려 섭취하면 됩니다. 커피스푼 1스푼이 약 3g정도 된다고 합니다. 

최근 보이차가 큰 관심을 끌면서 분말형태의 보이차 역시도 물에 타 먹거나 우유, 요거트, 샐러등 다양한 음식에 뿌려 먹기도 합니다. 


<인기글>

2017/09/22 - [건강관련 정보] - 브라질너트 효능 부작용 먹는 방법 하루권장량

2017/09/12 - [건강관련 정보] - 기립성저혈압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Tip

2017/07/28 - [건강관련 정보] - 카카오닙스 효능 부작용 섭취방법 총정리

2017/07/27 - [건강관련 정보] - 블루베리효능 부작용 보관법 알고 드세요~

2017/06/23 - [건강관련 정보] - 양파껍질차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및 복용법 한눈에 보기

2017/05/25 - [건강관련 정보] - 꿀벌화분 비폴렌 효능 부작용과 먹는 방법 및 보관법

2016/11/21 - [건강관련 정보] - 후추의 효능과 종류에 따른 요리 Tip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