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관련 정보

usb 쓰기금지 해제 초간단 방법 5가지

반응형


컴퓨터 작업을 할 때 usb를 자주이용하게 되는데 개인 파일을 usb에 저장했다 다른 pc에서 사용하거나, 프로그램을 usb에 저장하기도 합니다. 요즘은 영화같은 대용량 파일을 usb에 저장하여 유용하게 이용하기도 합니다. 

usb를 이용할 때 가끔 usb 쓰기금지 라는 황당한 오류 메세지를 보신적이 있으셨을 텐데 오늘은 'usb 쓰기금지 해제' 하는 여러가지 방법에 대해 정리하겠습니다. 




# USB 쓰기금지 해제 

1. usb 용량 

usb 용량이 다 사용 중일 때 usb쓰기금지 오류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제일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usb 드라이브 속성에서 사용용량을 확인 후 이용가능합니다. 


2. usb 본체 쓰기방지 스위치 check

간혹 어떤 usb 를 보면 쓰기방지 스위치가 부착된 것이 있습니다. usb 본체의 스위치가 잠겨있을 수가 있는데 이럴경우에는 복사를 할 수가 없으므로 잠금 장치를 해제해줘야합니다. 



3. 명령프롬프트 

만약 usb 용량이 넉넉함에도 쓰기금지 오류가 계속 발생한다면 명령프롬프트에서도 usb 쓰기금지 해제가 가능합니다. 



방법은 시작메뉴 > 실행에서 하거나 단축키 원도우키 +R 에서 위와 같이 cdm을 입력하신후 명령프로프르창을 열어줍니다. 



위와 같이 diskpart 를 입력 후 아래쪽에 DISKPART >list disk 를 입력하시면 현재 PC에 연결되어 있는 디스크를 모두 확인이 가능합니다. 



디스크를 모두 확인 하셨다면 다음과 같이 이용하고자 하는 usb  디스크를 선택하기 위해서 select disk 0 또는 1을입력합니다.




마지막으로 attributes disk clear readonly를 입력하면 usb 쓰기금지가 된 특성을 삭제하실 수 있습니다. 



4. 바이러스 검사

이용하고자 하는 usb가 바이러스에 감염된 경우에도 쓰기금지 오류가 날 수 있습니다.




해당 디스크 항목에 오른쪽 마우스 클릭 후 '알약으로 검사하기' 로 바이러스 검사를 합니다. 


5. 포맷하기 

위의 모든 방법을 다 시도해보았는데도 쓰기금지 해제가 안된다면 데이터를 백업 받아 놓은 후 포맷하는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어떻게 보면 제일 확실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이상 usb 쓰기금지 해제하는 초간단 방법 5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좋은하루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