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정보

열없는데 해열제 먹이면 저체온증이 올까요?

반응형

아기를 키우다 보면 특히 갓난아기의 경우 열이 나면 엄마들이 가장 많이 당황을 하는데 체온계로 온도를 재보면 해열제를 먹이기 애매한 온도가 있습니다. 

해열제를 안먹이면 안될 것 같으면서 열없는데 해열제 먹이다 혹시 저체온증이 오지는 않을까 걱정이 되어 전전긍긍하기도 합니다. 






우선 감기에 걸리면 왜 열이 날까요?

감기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경우 바이러스에 의해 열이 난다기 보다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몸을 방어하기 위해 발열 반응을 보입니다. 

실제 감기 걸렸을때 인위적으로 열을 떨어뜨리는 해열제를 복용하게되면 완치까지 시간이 더 걸린다는 연구보고도 있습니다. 

열없는데 또는 미열인데 해열제를 먹여야 할까요?


일반적으로 38도 이상이 될때 열이 있다고 하며 그 이하는 미열이라고 합니다. 통상적으로 38도 이상이 되면 해열제를 복용하라고 말합니다. 



아기의 경우 열 내리는 방법은?


1. 6개월 이후의 아기라면 해열제를 먹입니다. 

대중적인 해열제로는 멕시코펜, 부르펜이 있습니다.

아기가 해열제를 잘 삼키지 못하거나 토할 겨우에는 좌약을 사용해도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자주 사용할 경우 설사를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해열제 부작용으로 과다복용하게 되면 간에 손상을 줄 수도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합니다. 

2. 수분 공급을 충분히 합니다

미지근한 이온음료나 따뜻한 물을 먹여줍니다. 


3. 미지근한 물로 마사지

해열제를 먹었음에도 불구하고 30분이 지나도 열이 내리지 않으면 미지근한 물에 적신 수건으로 온 몸을 닦아줍니다. 그러면 혈관이 확장되어 열을 발산하여 열을 내릴 수 있습니다. 찬물은 가급적 피하는게 좋습니다. 

4. 온도 습도 적절히 유지하고 환기를 자주 합니다.

실내 적정온도는 20~22이도이며 습도는 40~60%가 적당합니다. 너두 더운 실내는 체온 조절에 도움이 안됩니다.


5. 젖은 옷은 갈아 입히고 너무 덥게 옷 입히지 않습니다.

열이 났다 떨어졌다 하면서 몸에는 땀이 날 수 있어 체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때는 공기가 잘 통하는 면 옷을 가볍게 입혀줍니다.



그럼 열없는데 해열제 먹이면 저체온이 정말 올까요?

간혹 정상체온 즉 열없는데 해열제를 먹으면 저체온증과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대략 1~2도정도 떨어지는데 모든 아이의 경우는 아니면 100명 중 1~2명에게서 나타나는 부작용이라고 합니다. 열없는 즉 37도의 아이가 해열제를 먹는다고 해서 37도 이하로 떨어지지는 않습니다. 


일부 아이의 경우 복용 후 1시간쯤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데 3~4시간이 지나면 정상체온으로 돌아온다고 합니다. 그리고 소아과에서 처방 받을 시 열이 날 때만 해열제를 복용하라는 복약지도를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결론은 정상체온인 사람이 해열제 복용 후 드물게 저체온증이 나타나지만 대부분 소아에게 잘 나타나고 20~60세 미만에서는 거의 없다고 합니다. 

또한 어린이 부루펜 시럽, 맥시부펜 시럽의 주의사항에는 아래와 같은 주의점이 나와 있으니 잘 살펴야합니다.


‘소아 및 고령자(노인)는 최소 필요량을 복용하고 이상반응에 유의한다. 과도한 체온강하, 허탈, 사지냉각(팔 다리 찬 느낌)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특히 고열을 수반하는 소아 및 고령자(노인) 또는 소모성 질환 환자의 경우, 복용 후의 상태를 충분히 살펴야한다.’


즐거운 하루되세요~


<인기글>

2017/12/11 - [건강관련 정보] - 비타민씨 메가도스 복용법 효능 비타민C 결핍증 과다복용 부작용 총정리

2017/12/06 - [건강관련 정보] - 보이차 카페인 효능 부작용 하루섭취량 총정리

2017/09/22 - [건강관련 정보] - 브라질너트 효능 부작용 먹는 방법 하루권장량

2017/07/28 - [건강관련 정보] - 카카오닙스 효능 부작용 섭취방법 총정리

2017/07/27 - [건강관련 정보] - 블루베리효능 부작용 보관법 알고 드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