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2017년 공무원 기술직 인기직렬 Top 5

반응형









기술직 공무원이라하면 특별한 기술분야 자격증 및 전공이 필요할 거라 생각 하지만 다행히 특별한 응시자격이 필요없고, 선발인원이 많은 편이며, 응시기회도 자주있는 기술직 인기직렬 Top 5를 소개합니다. 이제 막 공시의 세계로 입문하고 아직 직렬 선택을 못한 사람이라면 꼭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1.  농업직 


1) 농업직 업무 및 응시자격 


농업정책에 관련된 업무, 농산물 유통 및 식랴증산, 비료의 제조, 채소 등  각종 농산물 생산 및 농산물 검사, 농지 불법행위 단속, 종지재해대책 등 농산물 및 농지에 관련된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합니다. 


국가직의 경우 농립부에 소속된 기관에서, 지방직은 각 시/도 사업소에서 근무하게됩니다. 


농업직 공채시험에는 18세 이상이며, 공무원임용시험 결격사유에 해당없는 자라면 누구나 응시가능합니다. 



2) 시험과목 및 2017년 시험일정 


국가직/지방직 공통,필수 5과목 : 국어, 영어, 한국사, 재배학개론, 식용작물  


2017년 9급 시험 일정 : 국가직 -> 원서접수 2월 1일~8일 / 필기 4월 8일 

                               지방직 -> 원서접수 지역별상이 / 필기 6월 17일 

                               서울시 -> 원서접수 3월예정 / 필기 6월 24일


2017년 7급 시험 일정 : 국가직 -> 원서접수 6월 5일 ~9일 / 필기 8월 26일

                               지방직 -> 원서접수 지역별상이 / 필기 9월 23일 

                               서울시 -> 원서접수 3월예정 / 필기 6월 24일 


지난해 농업직렬 경쟁률은 국가직 46.2:1 서울시 274:1 로 서울시의 경쟁률이 엄청 높았습니다. 




2. 산림자원직(임업직)


1) 산림자원직 공무원 업무 


국가직의 경우 산림청과 국유림관리소 등 산림청 산하기관, 문화재청 등에서 지방직은 도청,시청,구청 등의 환경 녹지 관련 부서에 배치되어 산림 보호, 증식, 육성, 우량종묘 공급 등 산림자원의 증식에 관한 업무와 산림에서 일어나는 사고 및 병충해의 방지, 목자재 수급 조정, 해외 산림자원의 개발, 병충해방지, 산불 방지 및 예방, 국립 공원의 관리 및 설계, 보수 등에 관한 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산림자원직(임업직)은 국가직과 지방직으로 분류되며 9급 만 18세 이상 7급은 20세 이상 응시가 가능합니다. 학력제한은 없으며 공무원 임용시험 결격사유가 없는 자라면 누구나 응시가능합니다.


2) 시험과목 및 2017년 시험일정 


9급 의 경우 국어,영어,한국사, 조림, 입업경영 5과목을 치르며 7급은 국어, 영어, 한국사, 생물학개론, 조림학 임업경영학, 조경학 7과목에 응시하게 됩니다. 시간선택제 임업직 공무원의 수요도 있기 때문에 시험 응시 기회가 더 많으니 참고바랍니다. 



시험일정은 위 농업직과 동일합니다. 


지난해 국가직 일반 경쟁률은 67.3:1 로 2015년도 58:1 보다 높아졌습니다. 




3. 일반토목직


1) 일반토목직 공무원 업무


도시계획, 도로, 댐, 항만, 지하철 등 각종 건설혀장의 설계, 감리, 행정업무를 수행하며, 도로, 교통, 철도, 상하수도, 항만, 댐 등의 건설공사 및 농지개량, 농지확대를 위한 조사와 계획, 설계, 측량 제도와 공사 시공등 토목에 관련된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합니다. 


국가직의 경우 채용인원이 적은 편이다 보니 매년 경쟁률이 높은 편이나 지방직의 경우는 지방별로 채용인원이 분산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경쟁률이 낮은 편입니다. 



응시 자격은 다른 직렬과 동일합니다. 

다만, 군무원 시험의 토목직 9급의 경우는 건설재료시험, 토목,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 건설안전, 조경, 지적, 콘크리트 산업기사 이상 자격증 중 1가지 이상은 소지해야합니다. 




2) 시험과목 및 2017년 시험일정 


9급의 경우 공통3과목(국,영,한), 응용역학개론, 토목설계  5과목에 응시하며, 7급은 공통 (국(한문포함),영,한) , 물리학개론, 응용역학, 수리수문학, 토질역학 7과목에 응시하게 됩니다. 

단, 국가직/지방직/교육청시험과 군무원시험의 토목직 시험과목은 응용역학의 시험범위에서만 다소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정보처리기술사, 토목구조 기술사 자격증을 보유할 시 6%의 가산점이 따라오므로 경쟁우위에 있기 위해서는 유리한 자격증 보유하는 것인 필요합니다. 




4. 건축직


1) 건축직 공무원 업무 


건축직은 건축인 허가와 건축물 관리로 크게 분류합니다. 관리업무에는 불법건출물의 단속 또는 건축물대장의 작성 및 관리, 지방의 경우 농어촌 주거환경개선사업추진업무, 영선업무(청사관리 또는 공사감독업무)와 문화재관리 업무에도 관련합니다. 


각종 건축사업에 관한 조사, 기획, 설계, 시공, 준공검사와 건축법규의 정비, 운용등에 관한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업무를 담당하게됩니다. 



건축직 역시 건축관련 자격증 취득하게 되면 유리합니다. 기술사, 기능장, 기사, 산업기사, 자격증의 경우 5% 가산점이 부여되며, 기능사는 3% 적용됩니다. 



2) 시험과목 및 2017년 시험일정 


9급 공통과목(국,영,한) , 건축구조, 건축계획 총 5과목이며, 7급의 경우 공통과목(국(한문포함),영,한), 건축구조학, 건축시공학, 건축계획학, 물리학개론 7과목에 응시하게 됩니다. 


시험일정: 농업직과 동일





5. 방송통신직


1) 방송통신직 업무


반송통신직은 방송통신위원회 및 기타 주요 부처에 배치되며, 안보통신관련 업무, 민방공회선 운영 및 장거리 통신시설의 신설과 증설 및 관리, 무선통신시설 설계 및 건설, 유지보수 등의 업무를 하게 됩니다. 


국가직 ,지방직, 군무원 시험에서 선발이 있으며, 세부직렬 및 시험과목에 있어 조금 차이가 있는데, 국가직은 전송기술, 지방직은 통신기술, 군무원은 통신직으로 구분하여 선발하게 됩니다. 


또한, 그 외에도 방통위나 국세청, 관세청 등에서도 자체적으로 채용하고 있으니 수시모집에 관심을 가지고 자주 확인 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응시 자격은 다른 직렬과 동일합니다. 

단, 군무원 시험의 경우 정보통신, 통신선로, 전파전자통신, 무선설비, 방송통신, 전자, 전자계산기제어, 반도체설계 산업기사 이상 자격증 중 1개 이상 소재해야합니다. 




2) 시험과목 및 2017년 시험일정 


국가직은 전자공학개론, 무선공학개론 공통3과목 포함 5과목

지방직은 전자공학개론, 통신이론 공통3과목 포함 5과목

군무원은 전자공학, 통신공학 공통3과목 포함 5과목 에 응시하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