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카투사 지원기간 지원자격 장단점 보직잘받기 총정리

반응형

카투사는 영어로 Korean Augmentation To the United States Army 이고 대한민국 육군인사사령부 예하 주한 8군 한국군 지원단 소속으로 있습니다. 군입대를 앞두고 있는 대한민국 남성이라서 한번쯤 '카투사' 입대를 생각해보셨을 텐데 오늘은 카투사 지원기간, 지원자격, 장단점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문득 궁금해서 찾아보았습니다. 카투사 출신 연예인은 누가 있을까요?


요즘 열애중인 대세 MC 전현무, 개그맨 김성원이 있습니다. 개그맨 김성원은 멕시코 시민권을 포기하고 카투사에 지원해 제대한 개념 연예인으로 불리우고 있습니다. 





아나운서 출신 중에서는 전현무 외에도 오상진도 카투사 출신이라고 합니다. 그외에도 가수 버벌진트가 있으며, 래퍼 스윙스는 카투사 지원만 했었고 합격은 못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흔히 카투사 입대자격으로 영어를 네이티브 수준으로 잘 해야하는 것으로 아는 분들이 많은데 사실 그렇지는 않습니다. 카투사 지원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카투사 지원자격

카투사 지원자격은 우선 대한민국 현역대상자라면 모두 가능하지만, 영어능력이 자격조건에 있기 때문에 공인어학성적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지원자격 어학성적으로 인정되는 것은 토익, 텝스, 토플, G-TELP, FLEX, OPIc, 토익스피킹, 텝스스피킹 등이 있습니다. 그럼 어학시험별 지원자격은 어떻게 될까요?





아래 언급된 대로 토익은 780점 이상, 텝스 690점이상, 토플 IBT 83점이상, PBT 561점 이상, G-TELP Level2 73점 이상, FLEX 690점 이상, OPIc IM2이상, 토익스피킹 140점 이상, 텝스스피킹 61점 이상이 되어야 카투사 지원자격 중 어학부분에 자격이 주어집니다. 



2019년 카투사모집 접수 기간은 2018년 9월13~ 19일까지이며, 병무청 홈페이지에서 지원이 가능합니다. 


카투사 지원 가능 횟수는 딱 1회로 제한되어 있으므로 자격조건을 충분히 갖춘 후 지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학 성적 취득 유효기간은 2년 이내만 인정됩니다. 



참고로 2017년 2018년 카투사 경쟁률은 평균 8.3:1, 7.2:1 로 경쟁률이 높을 편입니다. 최근 10년 카투사 평균 경쟁률은 대략 7:1 정도 되는 듯 합니다.




# 카투사 보직 잘받는법


카투사에 합격하면 논산 훈련소에서 훈련을 받으며 제식용어와 기본 영어에 대한 시험을 보게되는데 이 점수와 지원시 제출한 토익 등 어학성적 점수 합산하여 카투사 보직을 결정하게됩니다.  




카투사에 입대하기 전에 행정과련 자격증을 미리 따 놓게 되면 카투사행정병으로 보직될 확률이 크다고 하니 행정보직을 원하는 분들은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또한 영어실력이 출중하다면 카투사보직을 선택할 수 있는 우선권도 주어진다고 합니다.


카투사 보직으로는 전투병, 포병, 보병, 경비중대, 헌병,행정병 등이 있는데 각각의 보직에 따라 장단점이 있겠지만 주로 행정병으로 많이 선호하여 경쟁이 치열하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