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관련 정보

구글 웹마스터도구 블로그 등록 한방에 해결하기

반응형

구글 웹마스터도구에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웹마스터도구를 이용해 블로그 등록하는 이유는 검색엔진최저과(SEO)를 시켜 놓아야 내 글이 효율적으로 노출이 되기 때문입니다. 

생각보다 상당히 간단하므로 2~3분만에 해결이 가능합니다. 


우선 네이버든 구글에서든 구글 웹마스터도구 를 검색합니다. 주소는 www.google.co.kr/wbmasters/tools 로 접속합니다.  

웹마스터도구의 첫 화면이 이렇게 나타납니다. 상단우측에 '속성추가'를 클릭합니다. 제 경우 처음 블로그 등록시도하가 오류가 나서 해당 블로그 속성 확인이 안 된다는 메세지가 떠있는 상태입니다. 다시 블로그 등록 시도를 해서 간단히 해결했습니다. 


속성 추가에 자신이 등록하고자하는 블로그 주소를 https://를 포함하여 작성하신 후에 '추가'버튼을 클릭합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처음 시도에 실패해서 확인 파일을 찾을 수 없다는 메세지가 뜹니다. 권장방법이 아닌 대체방법을 적용하여 다시 시도해 합니다. 


HTML 태크를 사이트 홈페이지에 메타태그 추가하는 방식입니다. 해당 섹션을 선택 후 '확인'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런 후 나타난 메타태그를 복사하여 내 티스토리 블로그의 관리 -> 꾸미기 -> HTML/CSS편집으로 이동하여 

첫 번째 <body> 섹션 전에 있는 <head>섹션에 붙여넣기를 해줍니다. 


위 티스토리 HTML 섹션<head>뒤에 메타태그를 삽입한 상태입니다. 붙여넣기가 완료 되었으면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시 구글 웹마스터도구로 돌아와 확인 시 위와 같이 제 블로그의 소유자임이 성공적으로 확인되었다는 메세지가 나타납니다. 이제 구글 웹마스터도구 에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다음은 rss 등록방법을 이어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부분은 더 쉽습니다. ^^ '계속' 버튼은 클릭합니다.


위 크롤링 하단에 Sitemaps로 들어갑니다.  우측상단에 SITEMAP 추가/테스트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자신이 등록하고자 하는 블로그 또는 홈페이지 주소가 나타납니다. 주소 뒤 빈 네모칸에 rss 를 타이핑한 후 제출 버튼을 클릭하면 완료 됩니다. 


 이렇게 구글 SEO최적화를 위해서는 내 포스팅이 제대로 수집되어야 하고 효율적인 수집을 위해서는 반드시 

구글 웹마스터도구 를 이용하여 등록절차를 거치는 것이 필수입니다. 그리 어렵지 않고 짧은 시간에 할 수 있는 작업이니 놓치지 말고 시도해보세요~  오늘도 좋은 하루되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