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관련 정보

ktx srt 예매 차이점

반응형



곧 추석이 다가오면서 ktx srt 예매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추석 명절의 극성수기일 때는 열차표 예매하기 여간 어려운게 아니지만, 2016년 개통한 srt 가 있어 조금은 나아지지 않았나 싶습니다. 

오늘은 ktx srt 예매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rt 전용역은 수서역과 동탄역, 지제역입니다. 

수서역의 경우는 srt 시종착역이며 지하철 3호선, 분당선, 동부간선도로와 연계되어 있어 주요 고속화도로와 이어진 교통요충지로 접급성이 우수합니다. 

동탄역은 국내최초 지하 고속철도 역사이자 콤플렉스 복합환승센터의 중심역할을 합니다. 

지제역은 경기 남부권역의 관문으로 경부선 광역전철과 환승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ktx 는 한국철도공사 코레일에서 운영하는 대표 고속철도 이며, srt 는 민간업체가 운영하는 고속철도입니다. 

철도 자체는 서로 공유하고 있으며 운행속도나 운행시간은 비슷한 편입니다. 

또한 위 경부고속선, 호남고속선의 운행 노선 또한 전용역을 제외하고는 차이가 없습니다. 

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


ktx srt 의 큰 차이가 있다면 운임 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KTX 서울-부산 구간 요금>

<SRT 수서-부산 구간 요금>

위와 같이 KTX 서울-부산 구간, SRT 수서-부산 구간의 일반실 어른기준 요금은 각각 59,800원, 51,900원입니다. 

SRT이용시 요금이 7,900원 정도 저렴합니다. (역까지 이동하시는 요금을 고려하지 않을 시)



참고로 SRT 호남선과 경부선의 요금표를 공유드립니다. 

수서,동탄, 지제역 주변에 사시는 분들이라면 srt 를 이용하시는 것이 ktx이용 보다 좀 더 경제적이 않을까 생각합니다. 

최근까지 srt 모바일 앱 이용할 때 끊기거나 원할하지 못하였는데 이 부분이 추석 예매 대란 전에 보안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 외 운행속도, 서비스 측면에서는 ktx와 비슷한 만족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ktx srt 예매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즐거운 하루되세요~ 


2017/03/19 - [일상&생활정보] - 기차 Srt 요금과 정착역 및 할인 Tip




반응형